2025년 글로벌 앱 시장 AI 매출 분석: 게임을 이긴 비게임 앱의 시대
2025년 글로벌 앱 시장 AI 매출이 급증하며 사상 처음으로 비게임 앱 지출이 게임을 추월했습니다. 센서타워 보고서에 기반한 생성형 AI 시장 분석을 확인하세요.
모바일 시장의 왕좌가 바뀌었습니다. 2025년, 사상 처음으로 전 세계 소비자들이 게임보다 일반 앱에 더 많은 돈을 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5년 글로벌 앱 시장 AI 매출, 게임 산업 규모를 넘어서다
시장 조사 기관 센서타워(Sensor Tower)의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한 해 동안 전 세계 소비자는 비게임 앱에 약 850억 달러를 지출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21% 증가한 수치이며, 5년 전과 비교하면 무려 2.8배나 성장한 규모입니다. 과거 미국 등 특정 국가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났던 현상이 이제 전 지구적인 트렌드로 정착한 것입니다.
생성형 AI, 모바일 경제의 '치트키'가 되다
이러한 역전극의 일등 공신은 단연 생성형 AI였습니다. 관련 앱의 인앱 결제 매출은 전년 대비 3배 이상 폭증하며 5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특히 ChatGPT는 단독으로 34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시장을 압도했습니다. 구글 제미나이(Google Gemini)와 딥시크(DeepSeek) 같은 경쟁자들도 가세하며 AI 비서 시장의 파이를 키웠습니다.
빅테크의 반격과 사용자 몰입도의 심화
시장의 주도권 싸움도 치열해졌습니다. 오픈AI와 딥시크가 전체 다운로드의 절반을 차지하는 가운데,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등 빅테크 기업들의 점유율도 14%에서 30%로 급성장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사용자들이 앱을 단순히 설치하는 데 그치지 않고 더 자주, 더 오래 머물고 있다는 것입니다. 생성형 AI 앱에서의 총 사용 시간은 480억 시간으로 2023년 대비 10배나 늘어났습니다.
본 콘텐츠는 AI가 원문 기사를 기반으로 요약 및 분석한 것입니다. 정확성을 위해 노력하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원문 확인을 권장합니다.
관련 기사
2025년 인도 앱 다운로드 수가 255억 건을 기록하며 세계 1위를 수성했습니다. 생성형 AI와 마이크로드라마 앱이 성장을 견인한 가운데, 센서타워 보고서를 바탕으로 한 시장 트렌드와 순위를 분석합니다.
딥시크를 포함한 수천 개의 AI 도구가 등록된 중국 AI 알고리즘 등록제의 실체를 분석합니다. 지역별 허브 전략과 민관 협업, 그리고 산업별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중국 AI 생태계의 현재를 확인하세요.
OpenAI CFO 사라 프라이어가 2026년 전략으로 '실용적 AI 채택'을 발표했습니다. 의료, 과학, 기업 분야를 중심으로 AI의 실제 효용성을 높이는 데 집중할 전망입니다.
OpenAI가 수익 증대를 위해 ChatGPT에 광고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2026년 AI 시장의 새로운 수익 모델이 될 OpenAI ChatGPT 광고 도입의 배경과 전망을 분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