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abooks Home|PRISM News
레딧이 AI 검색으로 구글에 도전장, 답 없는 질문의 왕이 되려 한다
테크AI 분석

레딧이 AI 검색으로 구글에 도전장, 답 없는 질문의 왕이 되려 한다

4분 읽기Source

레딧이 AI 검색으로 새로운 수익원 개척에 나섰다. 전통적 검색과 AI를 결합해 '답 없는 질문'에 특화된 검색 엔진으로 차별화를 시도한다.

검색 시장에서 구글의 독주가 계속되는 가운데, 예상치 못한 도전자가 나타났다. 소셜 플랫폼 레딧이 AI 기반 검색 엔진으로 새로운 수익원을 개척하겠다고 선언했다.

검색 사용자 급증, AI 답변 서비스 15배 성장

레딧의 스티브 허프먼 CEO는 4분기 실적 발표에서 "검색은 아직 수익화되지 않았지만, 거대한 시장이자 기회"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숫자가 이를 뒷받침한다.

지난 1년간 레딧 검색의 주간 활성 사용자는 6천만 명에서 8천만 명으로 30% 증가했다. 더 주목할 만한 건 AI 기반 답변 서비스 'Reddit Answers'의 성장세다. 2025년 1분기 100만 명이던 사용자가 4분기에는 1,500만 명으로 15배 급증했다.

이 같은 성장은 단순한 우연이 아니다. 레딧은 2025년부터 기존 검색과 AI 검색을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해왔고, 4분기에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고 발표했다.

'답 없는 질문'에서 찾은 차별화 포인트

허프먼 CEO는 레딧만의 검색 철학을 명확히 했다. "우리가 특히 잘하는, 아니 인터넷에서 최고라고 자부하는 질문 유형이 있다. 바로 정답이 없는 질문들이다. 실제 답은 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관점에서 나온다."

전통적 검색이 '내비게이션' 역할, 즉 적절한 링크나 서브레딧을 찾아주는 것이라면, 레딧의 AI 검색은 다르다. 생성형 AI가 "대부분의 질문에 더 나은 답"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게 회사 판단이다.

예를 들어 "30대 직장인이 퇴사 후 창업할 때 주의할 점"이나 "아이 교육비 마련을 위한 현실적인 투자 방법" 같은 질문들이다. 구글에서는 광고성 블로그나 일반적인 정보만 나오지만, 레딧에서는 실제 경험자들의 생생한 조언과 다양한 시각을 종합한 답변을 얻을 수 있다.

2026년 대변화, 로그인 구분 없앤다

레딧은 2026년 3분기부터 로그인 사용자와 비로그인 사용자 구분을 없앤다고 발표했다. AI와 머신러닝을 활용해 누구든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는 단순한 기능 개선이 아니라 사업 모델의 근본적 변화를 의미한다. 지금까지 레딧은 커뮤니티 중심의 소셜 플랫폼이었다면, 앞으로는 "답을 찾으러 오는 곳"으로 포지셔닝을 바꾸겠다는 것이다.

실제로 회사는 AI 답변 인터페이스를 더 풍부하게 만들고 있다. 텍스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미디어를 포함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파일럿 프로그램이 이미 진행 중이다.

데이터 라이센싱으로 이중 수익 구조

AI 검색 자체는 아직 수익화되지 않았지만, 레딧은 이미 관련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다른 기업들이 AI 모델 훈련용으로 레딧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라이센싱 사업이다.

이 사업은 광고가 아닌 '기타 수익'에 포함되는데, 4분기에 3,60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했다. 2025년 전체로는 1억 4천만 달러22% 성장했다.

네이버카카오 같은 국내 플랫폼들도 비슷한 전략을 고려할 만하다. 자체 AI 서비스 개발과 동시에 보유 데이터를 활용한 B2B 사업까지 확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콘텐츠는 AI가 원문 기사를 기반으로 요약 및 분석한 것입니다. 정확성을 위해 노력하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원문 확인을 권장합니다.

의견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