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P 6% 급락, 비트코인 지지선 붕괴로 암호화폐 전반 타격
XRP가 6.3% 급락하며 1.54달러까지 하락했다. 비트코인 약세와 함께 암호화폐 시장 전반이 위험회피 모드로 전환되면서 기술적 지지선이 무너졌다.
$1.60라는 숫자가 XRP 투자자들에게는 마지노선이었다. 하지만 2월 3일, 이 방어선이 무너지면서 6.3% 급락이 시작됐다.
XRP는 $1.65에서 시작해 $1.54까지 떨어졌다. 특별한 악재가 있었던 것도 아니다. 단지 암호화폐 시장 전반의 위험회피 심리가 확산되면서, 기술적 지지선이 붕괴된 것이다.
기술적 분석이 현실이 되는 순간
차트를 보던 트레이더들이 가장 우려했던 시나리오가 현실이 됐다. $1.60 지지선 붕괴와 함께 거래량이 급증했는데, 이는 강제 매도(forced selling)의 전형적인 패턴이다.
반등 시도는 있었지만 $1.56조차 되찾지 못했다. 이전의 지지선이었던 $1.60-$1.62 구간은 이제 저항선으로 바뀌었다. 시장의 역학이 완전히 뒤바뀐 것이다.
트레이더들이 주목하는 다음 지지선은 $1.50이다. 여기서 버티지 못하면 $1.38, 심지어 $1.02까지 하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개별 코인의 한계를 보여준 사건
흥미로운 점은 XRP 고유의 악재가 없었다는 것이다. 리플의 법적 분쟁이 진전을 보이고 있고, 기업 채택도 꾸준히 늘고 있는 상황에서 말이다.
하지만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개별 코인의 펀더멘털보다 시장 전체의 심리가 더 강력하게 작용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줬다. 비트코인이 주요 지지선을 뚫고 내려가자, 알트코인들은 속수무책으로 따라 떨어졌다.
다음 시나리오는?
트레이더들은 "breakdown-first tape"라고 부른다. 일단 기술적 지지선이 무너지면, 어떤 반등도 의심스럽다는 뜻이다. $1.60-$1.62를 거래량과 함께 되찾기 전까지는 약세 구조가 지속될 것으로 본다.
$1.50이 버텨준다면 바닥을 만들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불안한 시장에서는 $1.56도 빠르게 되찾아야 추가 하락 압력을 줄일 수 있다.
만약 $1.50마저 뚫린다면? 그때는 $1.38까지의 하락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다.
본 콘텐츠는 AI가 원문 기사를 기반으로 요약 및 분석한 것입니다. 정확성을 위해 노력하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원문 확인을 권장합니다.
관련 기사
미국 하원이 예산안을 가까스로 통과시키면서 정부 셧다운이 끝나고,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급락세가 일시 중단됐다. 하지만 여전히 높은 변동성을 보이고 있어 투자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갤럭시 디지털의 고객이 90억 달러 비트코인을 매도한 배경에 양자컴퓨팅 위협이 있었다. 초기 투자자들의 HODLing 신념이 흔들리고 있다.
비트코인이 주말 저점 근처까지 하락하며 암호화폐 시장 전반이 침체. AI 관련주와 사모펀드까지 동반 하락하는 이유는?
판테라캐피털 CEO가 비트코인이 10년 내 금을 '대폭 압도'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기관투자자들의 암호화폐 보유량이 여전히 0%에 가깝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했다.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생각을 나눠주세요
로그인하고 의견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