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고래들은 '풀매수' 외치는데…이게 바닥 아닐 수 있는 이유
비트파이넥스 거래소의 비트코인 마진 롱 포지션이 2024년 초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과거 데이터는 이것이 오히려 시장 바닥이 아니라는 역발상 신호일 수 있음을 경고합니다. 투자자가 알아야 할 핵심 지표를 분석합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3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이는 와중에도, 일부 큰손 투자자들은 오히려 공격적으로 매수 포지션을 늘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파이넥스(Bitfinex)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 상승에 베팅하는 레버리지 투자(마진 롱 포지션) 규모가 2024년 초 이후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습니다. 하지만 과거 데이터는 이것이 오히려 시장의 '진바닥'이 아직 멀었다는 역발상 신호일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트레이딩뷰 데이터에 따르면, 12월22일 현재 비트파이넥스의 마진 롱 포지션은 약 72,700 BTC에 달합니다. 이는 지난 10월 약 55,000 BTC 수준에서 꾸준히 늘어난 수치로, 비트코인이 12만 달러 선에서 8만 달러 후반까지 떨어지는 내내 '저가 매수'가 계속됐음을 시사합니다. 이 같은 포지션 규모는 비트코인이 7만 3천 달러 부근에서 고점을 형성하기 직전이었던 2024년2월과 맞먹는 수준입니다.
표면적으로는 강력한 매수 신호처럼 보이지만, 비트파이넥스 롱 포지션은 역사적으로 시장의 대표적인 '역행 지표(Contrarian Indicator)'로 작용해왔습니다. 즉, 이들 레버리지 투자자들이 가장 낙관적일 때 시장은 고점에 가까웠고, 반대로 이들이 손실을 감수하며 포지션을 정리할 때(롱 포지션 감소) 비로소 시장이 바닥을 다지고 새로운 상승을 시작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현재 레버리지 포지션이 계속해서 쌓이고 있다는 것은, 시장의 고통스러운 '항복(Capitulation)' 과정이 아직 나타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역사적 패턴에 따르면, 진짜 매수 기회는 이 낙관적인 베팅이 청산되면서 시장의 공포가 극에 달했을 때 찾아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섣부른 추격 매수보다, 비트파이넥스 고래들의 레버리지가 언제 꺾이는지를 주시하며 현금 비중을 유지하는 것이 현명한 전략일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AI가 원문 기사를 기반으로 요약 및 분석한 것입니다. 정확성을 위해 노력하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원문 확인을 권장합니다.
관련 기사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가 4.27%를 기록하며 4개월 만에 최고치에 도달했습니다. 글로벌 차입 비용 상승과 자산 시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합니다.
2026년 1월 관세 충격 이후 비트코인 시장 심리는 안정을 찾았으나, 솔라나 등 알트코인은 여전히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신 암호화폐 시장 동향을 확인하세요.
2026년 1월, 탈중앙화 거래소 데이터가 비트코인 가격 하락 전망 2026을 경고합니다. 향후 몇 달간 예상되는 추가 폭락 가능성과 시장 분석을 확인하세요.
12년 동안 활동이 없던 휴면 비트코인 지갑에서 909 BTC(약 8,400만 달러)가 이동했습니다. 고래의 움직임이 시장에 미칠 영향과 분석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