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abooks Home|PRISM News
비트코인 변동성 감소를 나타내는 안정적인 그래프와 기관 금융 배경
EconomyAI 분석

2025년 비트코인 시장 변동성 45%로 급감, 기관 투자자가 바꾼 판도

3분 읽기Source

2025년 비트코인 시장 변동성이 70%에서 45%로 급감했습니다. 기관 투자자들의 커버드콜 전략과 ETF 도입이 시장 안정화에 미친 영향과 향후 전망을 분석합니다.

비트코인(BTC)의 악명 높은 변동성이 과거의 일이 되고 있습니다. 2025년 한 해 동안 비트코인 시장은 기관 투자자들이 수익률 제고를 위해 파생상품을 적극 활용하면서 이례적인 안정세를 기록했습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연초 70% 수준이었던 비트코인 30일 내재 변동성(IV)은 연말 현재 45% 근처까지 떨어졌습니다.

기관의 커버드콜 전략이 낮춘 2025년 비트코인 시장 변동성

이러한 '평온한' 시장 분위기는 기관 투자자들이 보유한 비트코인을 활용해 추가 수익을 얻으려는 전략에서 비롯됐습니다. 볼맥스(Volmex)의 BVIV데리비트(Deribit)의 DVOL 지수는 지난 9월 최저치인 35%를 기록한 후 완만한 하향 곡선을 그려왔습니다. 전문가들은 기관들이 현물 자산을 보유한 상태에서 콜옵션을 매도하는 '커버드콜' 전략을 대거 취하면서 옵션 공급이 늘어났고, 이것이 내재 변동성을 억제했다고 분석합니다.

현재 전체 채굴된 비트코인의 약 12.5%가 현물 ETF와 기업 재무 자산에 묶여 있습니다. 자체 이자가 발생하지 않는 비트코인의 특성상, 기관들에게 옵션 매도를 통한 수익 창출은 필수적인 선택이 되었습니다.

하락 대비한 헤징 수요의 증가

시장 구조에도 변화가 감지됩니다. 과거에는 가격 상승에 배팅하는 콜옵션에 프리미엄이 붙는 경우가 많았으나, 2025년에는 하락에 대비하는 풋옵션 프리미엄이 콜옵션을 앞지르는 현상이 지속되었습니다. 옵션 인사이트의 설립자 임란 라카는 이를 두고 "시장이 하락장으로 돌아선 것이 아니라, 실제 자금을 투입한 기관들이 포지션을 보호하기 위해 헤징에 나선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변동성 감소는 시장 안정화를 의미하지만, 예상치 못한 대외 변수로 변동성이 급증할 경우 커버드콜 포지션의 강제 청산 등으로 인해 가격 변동이 증폭될 위험이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AI가 원문 기사를 기반으로 요약 및 분석한 것입니다. 정확성을 위해 노력하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원문 확인을 권장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