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abooks Home|PRISM News
유튜브 앱의 새로운 검색 필터 설정 화면 UI 예시
TechAI 분석

섞여 있던 검색 결과가 정리된다: 유튜브 검색 필터 업데이트 2026

2분 읽기Source

유튜브가 숏츠와 롱폼 영상을 구분하는 새로운 검색 필터를 도입했습니다. 유튜브 검색 필터 업데이트 2026 소식과 삭제되는 기능들을 확인하세요.

원치 않는 형식의 영상 사이를 헤매던 시간이 끝난다. 로이터와 더 버지에 따르면, 유튜브(YouTube)가 검색 결과에서 숏츠(Shorts)와 일반 롱폼 영상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는 새로운 검색 필터를 도입한다. 그동안 많은 사용자가 롱폼 영상을 찾으려 할 때 숏츠가 섞여 나오는 것에 피로감을 느껴왔으나,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 경험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유튜브 검색 필터 업데이트 2026: 숏츠와 롱폼의 분리

새로운 필터 시스템은 사용자가 검색 의도에 따라 시청 형식을 선택할 수 있게 돕는다. 검색 결과 화면에서 '동영상' 필터를 선택하면 10분 이상의 긴 영상들만 나열되며, '숏츠' 필터를 선택하면 세로형 짧은 영상만 모아서 볼 수 있다. 이전에는 필터 없이 검색할 경우 두 형식이 무작위로 섞여 노출되어 특정 포맷을 선호하는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어왔다.

사용되지 않는 노후 필터의 삭제

이번 개편과 함께 유튜브는 기존의 '업로드 날짜 - 지난 1시간' 및 '평점순 정렬' 필터를 제거하기로 결정했다. 해당 기능들이 의도대로 작동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사용자들의 불만을 야기했다는 것이 유튜브 측의 설명이다. 플랫폼 측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활용도가 낮거나 오류가 잦은 기능을 과감히 정리하고 검색의 정확도를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본 콘텐츠는 AI가 원문 기사를 기반으로 요약 및 분석한 것입니다. 정확성을 위해 노력하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원문 확인을 권장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