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abooks Home|PRISM News
석방을 상징하는 열린 감옥 문과 빛
PoliticsAI 분석

마두로 체포가 불러온 해빙: 베네수엘라 정치범 석방 2026 시작

3분 읽기Source

니콜라스 마두로 체포 이후 베네수엘라 임시 정부가 베네수엘라 정치범 석방 2026 조치를 시작했습니다. 엘 헬리코이드 수용소 폐쇄와 주요 활동가 석방 소식을 전합니다.

악수는 했지만 주먹은 여전히 쥐고 있던 긴장의 시간이 지나고, 베네수엘라의 닫혔던 문이 열리기 시작했다.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이 미 특수부대의 전격적인 작전으로 체포되어 뉴욕으로 압송된 지 불과 며칠 만의 일이다. 2026년 1월 9일 현재, 베네수엘라 임시 정부는 인권 단체들이 정치범으로 규정한 수감자들을 석방하며 대외적인 '선의의 제스처'를 보내고 있다.

베네수엘라 정치범 석방 2026 현황과 주요 인물

이번 조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카라카스 습격 작전을 통해 마두로를 생포한 이후 급격히 진행됐다. 스페인 외무부에 따르면 이번에 석방된 인원 중에는 인권 활동가 로시오 산 미구엘을 포함한 5명의 스페인 국적자가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산 미구엘은 지난 2024년 2월 반역 및 테러 공모 혐의로 체포되었으나, 야권은 이를 정권의 입을 막기 위한 탄압으로 규정해 왔다.

임시 대통령 델시 로드리게스의 측근이자 국회의장인 호르헤 로드리게스는 국영 방송을 통해 "국가적 통합과 평화적 공존을 위해 상당한 수의 수감자를 즉각 석방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전체 인원이나 명단은 공개하지 않아, 인권 단체들은 여전히 수백 명의 정치범이 갇혀 있다며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있다.

공포의 상징 '엘 헬리코이드' 폐쇄 명령

이번 사태의 가장 상징적인 변화는 악명 높은 수용소인 엘 헬리코이드(El Helicoide)의 폐쇄 결정이다. 트럼프

미 특수부대, 카라카스 기습 작전으로 마두로 대통령 생포
트럼프 대통령, 정치 탄압의 상징 '엘 헬리코이드' 폐쇄 명령 하달
베네수엘라 임시 정부, 로시오 산 미구엘 등 주요 정치범 석방 시작

해당 수용소에는 약 50명에서 80명의 정치범이 수용되어 있었으며, 구타와 전기 고문 등 심각한 인권 유린이 자행되었다는 보고가 잇따랐다. 한편,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야권 지도자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는 다음 주 중 미국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남을 통해 베네수엘라의 민주적 전환을 논의할 전망이다.

본 콘텐츠는 AI가 원문 기사를 기반으로 요약 및 분석한 것입니다. 정확성을 위해 노력하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원문 확인을 권장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