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국가 순위 TOP 20: 이란부터 대한민국까지
기원전 3200년 이란부터 대한민국까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국가 순위 TOP 20을 분석합니다. 인류 문명의 뿌리와 역사적 연속성을 확인하세요.
당신의 나라는 몇 살인가요? 현대의 국경은 비교적 최근에 정해졌을지 모르지만, 그 뿌리는 수천 년 전 고대 문명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국경의 변화와 역사적 연속성이라는 복잡한 기준 속에서도 인류 문명의 기틀을 마련한 가장 오래된 국가들을 순위별로 정리했습니다.
인류 문명의 요람,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국가 순위 TOP 5
역사가들과 고고학자들의 분석에 따르면, 국가의 '나이'를 측정하는 기준은 조직된 정부의 출현과 문화적 정체성의 유지에 있습니다. 월드 포퓰레이션 리뷰(World Population Review)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긴 역사를 자랑하는 상위 5개국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위: 이란 (기원전 3,200년, 인류 최초의 조직된 정부 수립)
- 2위: 이집트 (기원전 3,100년, 파라오 나르메르의 상하 이집트 통합)
- 3위: 이라크 (기원전 3,000년, 수메르 문명의 시작)
- 4위: 베트남 (기원전 2,879년, 전설적인 훙 브엉의 반랑국 건국)
- 5위: 아르메니아 (기원전 2,492년, 유전학적 연구로 뒷받침되는 고대 뿌리)
대한민국과 일본: 신화와 고고학 사이의 4,000년 역사
동아시아 국가들 역시 세계적인 고대 국가 반열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대한민국은 기원전 2,333년 단군왕검이 건국한 고조선을 기점으로 세계 6위의 오래된 국가로 평가받습니다. 매년 10월 3일 개천절을 통해 이 유구한 역사를 기리고 있습니다.
일본은 기원전 660년 진무 천황에 의해 건국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세계 15위를 차지했습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에 따르면, 일본은 701년 몬무 천황 시기부터 사용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국기 중 하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AI가 원문 기사를 기반으로 요약 및 분석한 것입니다. 정확성을 위해 노력하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원문 확인을 권장합니다.
관련 기사
모나리자의 시선부터 달리의 시계까지, 우리가 잘못 알고 있었던 유명 명화 속 숨겨진 오해 6가지의 진실을 파헤칩니다. 예술 뒤에 숨은 의외의 이야기를 확인하세요.
고대 외계인설의 창시자이자 ‘신들의 전차’ 저자 에리히 폰 데니켄 별세. 90세의 나이로 스위스에서 숨을 거둔 그의 생애와 문화적 유산을 조명합니다.
전 세계가 사랑하는 보드게임들의 반전 기원을 공개합니다. 소아마비 병동에서 시작된 캔디랜드부터 반자본주의 교육용이었던 모노폴리까지, 보드게임 기원의 비밀을 PRISM에서 확인하세요.
지구상의 나무가 별보다 많고, 닌텐도가 1889년에 세워졌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상식을 뒤엎는 믿기 힘든 놀라운 사실 2026 리스트를 PRISM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