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정상회담 직전 북한 미사일 발사 2026... 청와대 "도발 중단 촉구"
2026년 1월 4일, 이재명 대통령의 방중 직전 북한이 다수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청와대는 긴급회의를 열고 도발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악수하러 가는 길에 날아든 총성 없는 포성입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베이징으로 출국하기 직전, 북한이 동해상으로 다수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며 긴장감을 고조시켰습니다.
북한 미사일 발사 2026: 한중 정상회담 조준했나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2026년 1월 4일 일요일 오전, 임종득 국가안보실 2차장 주재로 긴급 상황 점검 회의를 소집했습니다. 우리 군은 이날 오전 7시 50분경 평양 일대에서 발사된 미사일을 포착했으며, 현재 국방부 및 합동참모본부와 함께 세부 제원을 분석 중입니다.
국가안보실은 이번 발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도발 행위임을 강조하며, 북한 측에 즉각적인 중단을 강력히 촉구했습니다. 특히 이번 도발은 이재명 대통령의 방중 스케줄과 맞물려 있어, 한중 관계 밀착에 대한 북한의 불만 표시라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혼돈의 국제 정세와 북한의 '존재감' 과시
이번 발사는 미국발 대형 뉴스 직후에 발생했다는 점에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대규모 군사 작전을 통해 베네수엘라의 니콜라스 마두로를 생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국제 사회의 시선이 남미로 쏠린 사이, 북한이 다시금 한반도 이슈를 테이블 위로 끌어올리려 한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본 콘텐츠는 AI가 원문 기사를 기반으로 요약 및 분석한 것입니다. 정확성을 위해 노력하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원문 확인을 권장합니다.
관련 기사
2026년 미국 경제는 4.3% 성장과 증시 호황을 보이지만, 2026 트럼프 관세 경제 영향의 실상은 심각한 양극화와 노동력 감소, 중소기업의 위기라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2026년 미국과 이스라엘이 구사하는 베네수엘라 및 이란 대상 하이브리드 전쟁 전략을 분석합니다. 경제 제재와 사이버전, 표적 공습의 실태를 확인하세요.
키어 스타머 영국 총리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그린란드 관세 정책을 "완전히 잘못된 것"이라 비판했습니다. 2026년 초 북극권을 둘러싼 지정학적 긴장을 분석합니다.
중국이 해양 생물 다양성 조약 사무국 유치를 위해 샤먼을 후보지로 제안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66개 국제기구 탈퇴 행정명령 직후 나온 행보로, 글로벌 거버넌스 주도권 변화가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