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abooks Home|PRISM News
Meta 로고와 법봉이 겹쳐진 배경 위로 싱가포르와 베이징을 잇는 디지털 네트워크망
EconomyAI 분석

Meta의 20억 달러 규모 Manus 인수, 중국 당국 수출 통제 위반 여부 조사 착수

3분 읽기Source

중국 상무부가 Meta의 20억 달러 규모 Manus 인수에 대해 수출 통제 위반 여부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AI 기술 패권을 둘러싼 미중 갈등의 새로운 국면을 분석합니다.

Meta가 야심 차게 추진한 AI 에이전트 스타트업 인수가 베이징의 거대 장벽에 부딪혔다. 중국 상무부는 목요일, Meta가 지난달 싱가포르 기반 AI 스타트업인 Manus20억 달러(약 2조 6,000억 원)에 인수한 건에 대해 수출 통제 및 기술 수입 규정 준수 여부를 조사하겠다고 발표했다.

Meta Manus 인수와 중국의 기술 패권 견제

이번 조사는 Manus의 독특한 출신 배경 때문이다. 본래 중국 스타트업 '버터플라이 이펙트(모니카.im)'에서 시작된 이 기업은 올해 초 본사를 싱가포르로 이전했으나, 핵심 기술과 인력의 뿌리가 중국에 닿아 있다. 중국 상무부 대변인 허야둥은 이번 조사가 기술 수출입 및 해외 투자 관련 법규 준수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Benchmark 주도로 7,500만 달러 투자 유치
연간 반복 매출(ARR) 1억 달러 돌파 및 Meta 인수 합의
중국 상무부, 공식 조사 착수 발표

제2의 딥시크로 불리는 Manus의 가치

Manus는 작년 3월 첫 AI 에이전트를 출시한 이후 데이터 분석과 코딩 영역에서 압도적 성능을 보이며 '제2의 DeepSeek'으로 불렸다. 특히 서비스 출시 8개월 만에 매출 1억 달러를 기록하며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스타트업 중 하나로 꼽힌다.

이번 조사는 중국이 고급 AI 에이전트와 관련 지식재산권(IP)을 국가 전략 자산으로 간주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닉 페이션스, The Futurum Group AI 리드

본 콘텐츠는 AI가 원문 기사를 기반으로 요약 및 분석한 것입니다. 정확성을 위해 노력하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원문 확인을 권장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