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억 달러 세탁한 Bitfinex 해커 Ilya Lichtenstein 조기 석방의 전말
36억 달러 규모의 자금을 세탁한 Bitfinex 해커 Ilya Lichtenstein이 트럼프의 First Step Act 덕분에 조기 석방되었습니다. 자세한 내막을 확인하세요.
역사상 최대 규모의 가상자산 탈취 사건을 일으켰던 인물이 다시 자유의 몸이 됐다. 가상자산 거래소 Bitfinex(비트파이낸스) 해킹과 관련된 자금 세탁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던 Ilya Lichtenstein이 예정보다 일찍 감옥에서 풀려난 것으로 전해졌다.
Bitfinex 해커 Ilya Lichtenstein 조기 석방과 트럼프의 영향
CNBC 보도에 따르면, Ilya Lichtenstein은 최근 자신의 X(옛 트위터) 계정을 통해 조기 석방 소식을 알렸다. 그는 자신이 일찍 출소할 수 있었던 이유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첫 번째 임기 당시 통과된 교도소 개혁 법안인 First Step Act(퍼스트 스텝 법안) 덕분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가능한 한 빨리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미 법무부는 2022년 그와 그의 아내 Heather Morgan을 체포했으며, 당시 36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압수한 바 있다. 이들 부부의 범행은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역대 최대 규모의 강도 사건'으로 제작될 만큼 악명이 높았다. Lichtenstein은 결국 혐의를 인정하고 5년의 징역형을 선고받았었다.
정부의 공식 입장과 가상자산 업계의 반응
트럼프 행정부가 그의 석방에 직접적인 역할을 했는지는 아직 불분명하다. 정부 관계자는 그가 형기 중 상당 부분을 복역했으며, 현재 관련 법규와 연방 교도소국의 정책에 따라 가택 연금 상태에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역사적인 해킹 사건의 주동자가 예상보다 빨리 사회로 복귀하면서 보안 업계와 가상자산 커뮤니티에서는 우려와 기대가 섞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본 콘텐츠는 AI가 원문 기사를 기반으로 요약 및 분석한 것입니다. 정확성을 위해 노력하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원문 확인을 권장합니다.
관련 기사
30억 명의 사용자를 노리는 최신 공격에 대비하세요. 2026년 필수 WhatsApp 보안 설정 가이드를 통해 계정 탈취와 정보 유출을 막는 8가지 핵심 보안 팁을 상세히 소개합니다.
2026년 1월 3일 트럼프 대통령의 마두로 체포 발표 직후 확산된 마두로 체포 AI 허위 정보 2026 사례와 플랫폼의 허술한 대응을 분석합니다.
2026년 아이폰과 안드로이드를 노리는 제로 클릭 스파이웨어의 위험성과 봉쇄 모드 등 최신 방어 전략을 Chief Editor가 분석합니다.
1Password 가격 및 주요 기능을 상세히 분석합니다. 여행 모드, 비밀 키 등 독보적인 보안 기능과 14일 무료 체험, 연간 28% 할인 혜택까지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