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abooks Home|PRISM News
베네수엘라 지도가 표시된 전략 상황실의 디지털 스크린 전경
PoliticsAI 분석

트럼프 베네수엘라 마두로 체포 직후 직접 통치 선언 "우리가 이 나라를 운영할 것"

2분 읽기Source

2026년 1월 3일, 트럼프 대통령은 베네수엘라 마두로 대통령 체포를 발표하며 미국이 직접 베네수엘라를 운영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남미 지정학적 위기 고조.

남미의 정치 지형이 오늘 오후 완전히 뒤바뀌었다. 2026년 1월 3일 오후 12시 45분(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생포했음을 공식 발표하며, 향후 미국이 베네수엘라 정부를 직접 운영하겠다고 선언했다.

트럼프 베네수엘라 마두로 체포 이후의 행보

백악관의 발표에 따르면, 이번 작전은 전격적으로 이루어졌다. 마두로 전 대통령이 구금된 직후 트럼프 대통령은 공개 연설을 통해 베네수엘라의 주권 행사를 미국이 대행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는 단순한 정권 교체를 넘어선 미 행정부의 직접 관할권 선언으로 해석된다.

우리가 이제 그 나라(베네수엘라)를 운영할 것이다. 질서를 회복하고 베네수엘라 국민들에게 새로운 미래를 보장하겠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연설 중

국제법적 논란과 지역 내 긴장 고조

미국의 이번 조치는 국제 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유엔(UN)을 비롯한 국제기구들은 주권 침해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반면, 트럼프 행정부는 베네수엘라 내 인도주의적 위기와 마두로 정권의 독재를 종식시키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본 콘텐츠는 AI가 원문 기사를 기반으로 요약 및 분석한 것입니다. 정확성을 위해 노력하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원문 확인을 권장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