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abooks Home|PRISM News
어둠에 잠긴 쿠바 하바나 전경과 미국 성조기 실루엣
PoliticsAI 분석

도널드 트럼프 쿠바 협상 경고 2026: 베네수엘라 오일 공급 중단 선언

2분 읽기Source

2026년 1월 1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쿠바에 베네수엘라발 에너지 공급 중단을 경고하며 즉각적인 협상을 요구했습니다. 마두로 실각 이후 고립된 쿠바의 정세 변화를 분석합니다.

카라카스의 총성이 멈추자 하바나의 기름줄이 끊겼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쿠바를 향해 "너무 늦기 전에 협상하라"며 강력한 최후통첩을 보냈다. 베네수엘라니콜라스 마두로 정권이 붕괴함에 따라, 그동안 쿠바 경제를 지탱해 온 오일과 자금줄을 완전히 차단하겠다는 선언이다.

마두로 실각과 베네수엘라-쿠바 동맹의 위기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 11일 자신의 소셜미디어인 트루스 소셜을 통해 쿠바가 지난 수년간 베네수엘라로부터 막대한 양의 기름과 돈을 받아왔다고 지적했다. 그 대가로 쿠바는 베네수엘라 독재자들에게 보안 서비스를 제공해왔으나, 이제 그 시대는 끝났다는 것이 미 정부의 입장이다. 로이터에 따르면, 베네수엘라는 매일 약 3만 5천 배럴의 원유를 쿠바에 공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미군,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 급습하여 니콜라스 마두로 및 측근 체포
쿠바 정부, 작전 중 자국민 32명 사망 발표 및 미국 규탄
트럼프 대통령, 쿠바에 "제로(ZERO)" 수준의 지원 중단 및 협상 압박

하바나의 고립과 마르코 루비오의 압박

미국 정부는 이미 제재 대상인 베네수엘라 유조선들을 압류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쿠바의 심각한 연료 및 전력 위기로 이어지고 있다. 마르코 루비오 미 국무장관은 쿠바 지도부가 현재 매우 곤란한 상황에 처해 있으며, 그들이 크게 걱정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겔 디아스카넬 쿠바 대통령은 작전 중 전사한 32명의 요원을 기리며 항전 의지를 보였으나, 구체적인 대응책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

본 콘텐츠는 AI가 원문 기사를 기반으로 요약 및 분석한 것입니다. 정확성을 위해 노력하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원문 확인을 권장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