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abooks Home|PRISM News
미군 작전 중 폭격의 흔적이 보이는 베네수엘라 카라카스 시내 야경
PoliticsAI 분석

트럼프 베네수엘라 마두로 체포 작전: '앱솔루트 리졸브' 전말과 2026년의 격변

3분 읽기Source

2026년 1월 3일, 트럼프 행정부가 '앱솔루트 리졸브' 작전을 통해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전격 생포했습니다. 150대의 항공기가 동원된 작전의 내막과 향후 전망을 분석합니다.

빈 라덴 사살 이후 최대 규모의 군사 작전이 집행됐다.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전격 폭격하고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생포해 뉴욕으로 압송했다. 2026년 1월 3일(현지시간) 벌어진 이번 작전은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렸으며, 미 대선 이후 복귀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미국 군사력의 가장 강력한 전시"라고 자평했다.

트럼프 베네수엘라 마두로 체포 작전: '앱솔루트 리졸브'의 재구성

작전명 '앱솔루트 리졸브(Absolute Resolve)'는 수개월간의 치밀한 준비 끝에 실행됐다. 댄 케인 합참의장에 따르면 미군은 마두로의 거처와 동일한 복제 건물을 지어 예행연습까지 마친 것으로 확인됐다. 금요일 밤 11시 46분, 트럼프 대통령의 최종 승인이 떨어지자 서반구 전역 20개 기지에서 약 150대의 항공기가 출격했다.

미군은 특수 기술을 동원해 베네수엘라의 방공망과 전력 시스템을 무력화했다. 카라카스 전역에 굉음이 울려 퍼진 지 단 30분 만에 마두로 부부는 구금됐으며, 작전 개시 2시간 30분 뒤인 새벽 4시 29분 항공모함에 탑승해 뉴욕으로 향했다. 트럼프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회색 트레이닝복을 입고 눈이 가려진 마두로의 사진을 공개하며 승리를 선언했다.

피비린내 나는 카라카스와 안개 속의 베네수엘라 미래

작전의 성과 뒤엔 민간인들의 비명도 섞여 있었다. 뉴욕타임스(NYT) 보도에 따르면 이번 공격으로 최소 40명이 사망한 것으로 파악된다. 현지 주민 린다 우나무모는 AFP와의 인터뷰에서 "폭발이 너무 강력해 집 지붕이 날아갔다"며 당시의 공포를 전했다. 유엔 등 국제사회는 이번 군사 행동의 법적 근거에 대해 강한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작전 후 기자회견에서 "새로운 지도자가 선출될 때까지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관리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는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야권 인사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와의 협력은 일축했으며, 지상군 투입 가능성도 열어두었다. 현재 베네수엘라 대법원은 델시 로드리게스 부통령을 대통령 직무대행으로 임명하며 국가 주권 수호를 천명한 상태다.

본 콘텐츠는 AI가 원문 기사를 기반으로 요약 및 분석한 것입니다. 정확성을 위해 노력하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원문 확인을 권장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