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베네수엘라 철수 계획 2026: 미군 공습에 따른 긴급 대응
이재명 대통령은 2026년 1월 3일, 미군 공습이 발생한 베네수엘라 내 한국 국민 보호를 위해 이재명 대통령 베네수엘라 철수 계획 2026 수립을 긴급 지시했습니다.
70명의 한국 국민이 고립됐다. 이재명 대통령은 베네수엘라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을 보호하고, 필요시 즉각적인 철수 작전을 실행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출 것을 지시했다. 이번 조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베네수엘라에 대한 대규모 군사 공습을 확인하고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체포했다고 발표한 직후에 나왔다.
이재명 대통령 베네수엘라 철수 계획 2026 및 국민 보호 대책
청와대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은 2026년 1월 3일 참모들에게 상황이 악화될 경우 신속하게 이행할 수 있는 정교한 대피 계획을 마련하라고 명령했다. 현재 베네수엘라에는 수도 카라카스에 거주하는 50명을 포함해 총 70명의 한국인이 체류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다행히 현재까지 한국인 인명 피해는 보고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긴급 대응 체계 가동
외교부는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토요일 늦은 밤 긴급 회의를 소집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현지 상황을 정밀하게 평가하고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주베네수엘라 한국 대사관과 긴밀히 협력하며 교민들의 안전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있다.
상황이 추가로 악화될 경우 즉각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대피 계획을 세밀하게 준비하라는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
본 콘텐츠는 AI가 원문 기사를 기반으로 요약 및 분석한 것입니다. 정확성을 위해 노력하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원문 확인을 권장합니다.
관련 기사
히긴스 의원이 트럼프 행정부의 2025년 초 베네수엘라 TPS 종료 결정을 무모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이민 정책의 변화와 인도주의적 파장을 분석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베네수엘라 마두로 대통령을 납치 및 구금하며 석유 자원 통제를 선언했습니다. 글로벌 항의 시위와 정치적 파장을 PRISM이 분석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마두로 체포 직후 베네수엘라 임시 지도자 델시 로드리게스에게 강력한 경고를 보냈습니다. 미국에 협조하지 않을 시 더 큰 대가를 치를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베네수엘라 공습 직후 트럼프 측근이 그린란드 인수를 암시하는 사진을 게시해 논란입니다. 그린란드 인수 논란과 미국의 공세적 외교 전략을 분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