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abooks Home|PRISM News
미니애폴리스 연방 건물 앞에서 대치 중인 시위대와 공권력
PoliticsAI 분석

미네소타 민주당 ICE 수사: 연방-주 정부의 전면전 돌입

3분 읽기Source

미 법무부가 미네소타 민주당 정치인들에 대한 ICE 공무 방해 혐의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팀 월즈 주지사와 프라이 시장을 정조준한 이번 사태의 배경과 전망을 분석합니다.

악수 대신 법정 공방을 택했다. 미 법무부팀 월즈 미네소타 주지사와 제이컵 프라이 미니애폴리스 시장을 상대로 연방 이민 공무 방해 혐의 수사에 착수하며 트럼프 행정부와 민주당의 갈등이 최고조에 달했다. 로이터CBS 보도에 따르면, 이번 수사는 두 정치인이 ICE(이민세관집행국)의 업무를 의도적으로 방해했다는 의혹에서 시작됐다.

미네소타 민주당 ICE 수사 배경과 리네 굿의 죽음

이번 사태의 도화선은 지난주 발생한 비극적인 총격 사건이었다. 37세 여성 리네 굿ICE 요원의 총에 맞아 사망하면서 시내 전역에서 격렬한 시위가 이어졌다. 연방 당국은 그녀가 차량으로 요원을 위협했다고 주장하나, 현장 영상에는 주차된 차량에 접근한 요원이 도주하려는 차량을 향해 발포하는 장면이 담겼다. 미니애폴리스 소방국 보고서에 따르면 그녀는 흉부와 머리 등에 최소 3~4발의 총상을 입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캐서린 메넨데즈 연방 판사는 83페이지 분량의 명령서를 통해 연방 요원들이 평화로운 시위대를 체포하거나 최루액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했다. 법원은 합리적 의심 없이 시민의 차량을 검문하거나 구금하는 행위 역시 중단하라고 판결하며 지자체의 손을 들어줬다.

정치적 무기화 논란과 가중되는 대립

수사 소식을 접한 팀 월즈 주지사는 SNS를 통해 "사법 시스템을 정적 공격에 이용하는 것은 독재적 수법"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프라이 시장 또한 시민을 보호하기 위한 정당한 행위였다며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시위대를 '유급 전문가'라고 비난하며 지방 지도자들이 통제력을 상실했다고 몰아붙였다.

법무부가 적용한 18 U.S.C. § 372 조항은 공무 집행을 방해하기 위한 공모를 범죄로 규정하고 있다. 프라밀라 자야팔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미네소타 현지에서 청문회를 열고 ICE의 무분별한 작전이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며 연방 정부의 권한 남용을 비판했다.

본 콘텐츠는 AI가 원문 기사를 기반으로 요약 및 분석한 것입니다. 정확성을 위해 노력하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원문 확인을 권장합니다.

관련 기사

멕시코 상공을 비행하는 여객기와 군사적 긴장을 상징하는 레이더 형상
PoliticsKR
미 연방항공청 멕시코 비행 주의보 발령: 중남미 군사 긴장 고조

2026년 1월 17일, 미 연방항공청(FAA)이 군사 활동을 이유로 멕시코 및 중남미 상공에 비행 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카르텔 타격 예고와 베네수엘라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민간 항공기 안전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파괴된 가자지구 건물 사이를 지나는 팔레스타인 주민들
PoliticsKR
트럼프 가자지구 평화위원회 명단 2026: 쿠슈너와 루비오 등 핵심 측근 전면 배치

2026년 트럼프 행정부가 가자지구 임시 통치를 감독할 '평화위원회'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마르코 루비오, 재러드 쿠슈너, 토니 블레어 등이 포함된 이번 인선의 의미와 가자지구 현지 상황을 분석합니다.

임신 중 진통제 안전성을 확인하는 여성의 모습
PoliticsKR
임산부 타이레놀 자폐증 연구: 란셋이 밝힌 진실과 트럼프의 논란

란셋 연구팀이 43개 논문을 분석한 결과, 임산부의 타이레놀(파라세타몰) 복용과 자폐증 사이의 연관성이 없음을 확인했습니다. 2025년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반박하는 결과입니다.

트럼프 가자 평화 위원회 구성을 논의하는 외교 회담 전경
PoliticsKR
토니 블레어와 마르코 루비오 합류, 트럼프 가자 평화 위원회 명단 발표

트럼프 행정부가 가자지구 재건을 위한 '평화 위원회'를 발족했습니다. 마르코 루비오, 토니 블레어 등이 합류한 이번 위원회의 역할과 가자 평화안 2단계의 과제를 분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