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abooks Home|PRISM News
인도와 러시아의 국기 색상이 혼합된 추상적인 세계 지도 배경
PoliticsAI 분석

과거에 갇힌 우정: 인도-러시아 관계 변화와 2026년의 지정학적 현실

2분 읽기Source

2026년 인도-러시아 관계 변화와 지정학적 현실을 심층 분석합니다. 냉전 시대의 유산을 넘어 러시아의 쇠퇴와 인도의 경제적·군사적 부상이 가져온 새로운 동맹의 지형도를 살펴봅니다.

악수하지만 주먹은 쥐고 있다. 수십 년간 '변치 않는 친구'로 불려온 인도러시아의 관계가 2026년 현재 중대한 변곡점을 맞이했습니다. 냉전 시대부터 이어온 정서적 유대는 여전히 강력해 보이지만, 급변하는 국제 질서 속에서 두 나라의 전략적 이해관계는 점점 어긋나고 있습니다.

인도-러시아 관계 변화와 지정학적 현실의 괴리

더 디플로맷(The Diplomat)에 따르면, 많은 인도인이 러시아를 여전히 '전천후 우방'으로 여기고 있지만, 이는 현대의 지정학적 현실과 동떨어진 인식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2023년퓨 리서치 조사에서 인도인의 59%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신뢰한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러시아의 영향력은 과거 소련 시절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약해졌습니다.

파키스탄SEATO 가입으로 인도와 소련의 밀착 시작.
인도-소련 우호협력조약 체결, 제3차 인도-파키스탄 전쟁 승리의 결정적 요인.
인도신두르 작전(Operation Sindoor) 당시 러시아는 미온적인 태도를 보임.

강대국 인도의 부상과 러시아의 역할 축소

이제 공수 교대가 일어났습니다. 인도의 경제 규모는 러시아2배에 달하며, 인공지능과 반도체 등 미래 기술 분야에서 미국 및 서방 국가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반면 러시아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인도의 최대 안보 위협인 중국의 눈치를 봐야 하는 처지에 놓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AI가 원문 기사를 기반으로 요약 및 분석한 것입니다. 정확성을 위해 노력하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원문 확인을 권장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