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 속 멈춰선 웨이모…샌프란시스코 대정전 사태로 로보택시 운행 전면 중단
샌프란시스코 대규모 정전 사태로 웨이모 로보택시 서비스가 전면 중단됐다. 일부 차량이 교차로를 막아 교통 체증을 유발했으며, 이는 최근 웨이모가 겪고 있는 일련의 문제들과 맥을 같이한다.
PRISM Insight: 이번 사태는 첨단 자율주행 기술이 전력망과 같은 전통적인 도시 인프라에 얼마나 취약한지를 명확히 보여줍니다. 스마트 시티의 미래는 개별 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도 시스템 전체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회복탄력성'에 달려있음을 시사합니다.
지난 토요일 밤 샌프란시스코를 덮친 대규모 정전 사태로 구글의 자율주행 자회사 웨이모(Waymo)가 로보택시 운행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샌프란시스코 스탠더드에 따르면, PG&E(태평양 가스 및 전기) 변전소 화재로 도시의 약 3분의 1에 달하는 주민들이 몇 시간 동안 전력 공급 없이 지내야 했습니다.
정전이 발생한 동안, 웨이모 차량들이 교차로를 막고 교통 체증을 유발하는 모습이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목격됐습니다. 이에 웨이모는 해당일 저녁, 정전을 이유로 샌프란시스코 내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다고 발표했다고 미션 로컬은 보도했습니다.
수잔 필리언 웨이모 대변인은 이메일 성명을 통해 "광범위한 정전으로 인해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의 차량 호출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단했다"며, "우리 팀은 시 관계자들과 긴밀히 협력하며 부지런히 노력하고 있으며, 곧 서비스를 재개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웨이모 측은 정전 시 자율주행차가 운행을 멈춘 구체적인 이유나 전체 차량 중 몇 퍼센트가 영향을 받았는지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사건은 최근 연이어 발생한 웨이모 관련 문제들 중 가장 최근의 사례입니다. 바로 이달(12월)에는 웨이모 차량이 갑자기 교통 흐름으로 돌진하는 듯한 영상이 퍼져 논란이 됐으며, 로스앤젤레스에서는 한 여성이 자신이 호출한 웨이모 트렁크에 낯선 남자가 숨어있는 것을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오스틴에서 스쿨버스를 불법적으로 추월한 사례가 보고된 후 소프트웨어 리콜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지난 11월에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자율주행차가 동네 고양이를 치는 사고로 비판의 물결에 휩싸이기도 했습니다.
関連記事
2023年末、JAXAのH3ロケットが打ち上げ中止となる一方、次世代の再使用型ロケット「RV-X」のエンジン試験は成功。日本の宇宙開発が直面する現在の課題と未来への希望を分析します。
先週土曜日、サンフランシスコで発生した大規模停電により、多数のWaymo自動運転車が機能停止した信号機の前で動けなくなる事態が発生。都市インフラとAIの脆弱性が浮き彫りになりました。
AIエージェントの導入が加速する一方、4割のリーダーがガバナンス不足を後悔。専門家が指摘する3つのリスク(シャドーAI、責任の所在、説明可能性)と、安全な活用のための3つのガイドラインを分かりやすく解説します。
サンフランシスコで発生した大規模停電により、Waymoの自動運転タクシーがサービスを停止。複数の車両が路上で立ち往生し、交通を混乱させました。スマートシティを支えるインフラの脆弱性が問われていま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