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abooks Home|PRISM News
요르단서 치료받고 돌아온 가자 영아, 다시 병원행... 끝나지 않는 위기
PoliticsAI分析

요르단서 치료받고 돌아온 가자 영아, 다시 병원행... 끝나지 않는 위기

Source

심각한 영양실조로 요르단에서 6개월간 치료받고 돌아온 가자지구의 한 살배기 영아가 귀환 사흘 만에 다시 병원에 입원했다. 이는 가자지구의 취약한 의료 시스템과 인도주의적 위기를 보여준다.

심각한 영양실조로 요르단에서 6개월간 치료를 받고 가자지구로 돌아온 한 살배기 팔레스타인 영아 시와르 아슈르가 귀환 사흘 만에 다시 병원에 입원했다. 시와르의 사례는 인도주의적 지원과 정치적 현실이 충돌하는 가자지구의 취약한 의료 시스템과 주민들이 처한 끊임없는 위기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BBC가 수개월간 추적해온 시와르는 요르단 왕국의 의료 후송 프로그램에 따라 암만에서 치료를 마치고 12월 3일 가자지구로 돌아왔다. 그러나 시와르의 할머니 사하르 아슈르는 BBC에 협력하는 현지 프리랜서 기자에게 "집에 돌아온 지 사흘 만에 설사와 구토를 시작했고 상태가 계속 나빠지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시와르는 가자 중부의 알-아크사 순교자 병원에서 치료받고 있다. 담당 의사인 칼릴 알-다크란 박사는 BBC에 "필요한 치료를 하고 있지만 상황은 여전히 좋지 않다"며 시와르가 위장 감염을 앓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시와르가 세균과 싸우기 힘든 면역 체계 결핍을 겪고 있으며, 영양분 흡수가 어려워 특수 분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알-다크란 박사에 따르면, 약 2년 가까이 이어진 전쟁으로 주요 기반 시설이 파괴되면서 비위생적인 환경이 감염병 확산을 부추기고 있다. 그는 "10월 휴전 이후 가자지구 병원을 찾는 아동 환자 수가 수용 능력의 3배에 달한다"며 "알-아크사 병원 역시 의약품, 의료용품, 발전기용 연료가 심각하게 부족한 상황"이라고 증언했다. 세계보건기구(WHO) 또한 가자의 인도주의적 필요가 "엄청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많은 이들이 취약한 상태의 아동을 왜 다시 위험한 가자지구로 돌려보냈는지 의문을 제기한다. 이에 대해 요르단 측은 명확한 원칙을 설명했다.

요르단 당국에 따르면, 시와르는 치료를 마친 45명의 아동 중 한 명으로 귀환했다. 요르단은 지금까지 18차례에 걸쳐 약 300명의 아동과 730명의 보호자를 후송해 치료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귀환 과정에서 발생했다. 시와르의 어머니 나즈와 아슈르는 요르단에서 받은 저자극성 특수 분유 '네오케이트' 12캔 중 9캔을 이스라엘 당국에 압수당했다고 주장했다. "'이 캔들 이상은 반입 금지'라고 했습니다. 치료용 분유라고 설명했지만 소용없었습니다." 그녀는 겹쳐 입고 있던 여분의 옷가지도 모두 벗으라는 요구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한 BBC의 질의에 이스라엘 정부는 "보안상의 이유로" 반입 가능한 수하물에 제한을 두고 있으며, 최소한의 짐만 허용된다는 점을 요르단 당국과 귀환 가족에게 사전에 전달했다고 해명했다. 또한 "승인된 범위를 초과하는 수하물은 반입이 거부되었다"고 밝혔다.

WHO는 가자 내에서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없는 환자들을 위해 더 많은 국가가 의료 후송을 제공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특히 점령지인 동예루살렘과 서안지구에서 치료받도록 허용할 것을 이스라엘에 촉구했지만, 이스라엘은 2년 전 하마스의 10월 7일 공격 이후 이러한 후송을 중단한 상태다. 시와르의 가족은 팔레스타인 보건 당국의 허가를 받아 WHO를 통해 다시 한번 시와르를 국외로 대피시키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本コンテンツはAIが原文記事を基に要約・分析したものです。正確性に努めていますが、誤りがある可能性があります。原文の確認をお勧めします。

가자지구인도주의 위기이스라엘-팔레스타인의료 시스템world아동 인권

関連記事

ロシア産「盗難穀物」、サウジアラビアが購入か 国際社会に広がる懸念
PoliticsJP
ロシア産「盗難穀物」、サウジアラビアが購入か 国際社会に広がる懸念

ロシアがウクライナ占領地から不正に持ち出したとされる穀物を、サウジアラビアが購入したとの疑惑が浮上。国際的な食料安全保障と地政学的な緊張に与える影響を多角的に分析します。

終わらない戦争、消される真実:映像記録が暴く現代紛争の深層
PoliticsJP
終わらない戦争、消される真実:映像記録が暴く現代紛争の深層

ガザ、シリアからジャーナリストへの攻撃まで。一連のドキュメンタリー映像が、現代の「終わらない戦争」と情報戦の現実を暴く。紛争の連鎖がもたらす地球規模の脅威とは。

香港・大埔の大火、159人の死者が問う「住まいの危機」の根深さ
PoliticsJP
香港・大埔の大火、159人の死者が問う「住まいの危機」の根深さ

香港・大埔区の公共住宅で発生し159人が犠牲となった大火災。この悲劇は、平均5年の待機期間を要する香港の深刻な住宅危機を浮き彫りにし、政治・経済・社会に広範な影響を及ぼしている。災害対応を超えた、都市の根本的な課題を分析する。

トランプ政権のベネズエラ石油封鎖、真の狙いは「マドゥロ政権転覆」か 民主党有力議員が指摘
PoliticsJP
トランプ政権のベネズエラ石油封鎖、真の狙いは「マドゥロ政権転覆」か 民主党有力議員が指摘

米下院軍事委員会の民主党トップ、アダム・スミス議員が、トランプ政権によるベネズエラ石油封鎖の真の目的はマドゥロ大統領の政権転覆にあると指摘。米国の対外強硬策の狙いを巡り、議論が広がっていま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