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벳, 47.5억 달러에 에너지 개발사 인수…AI 전력난 자체 해결 나선다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이 47.5억 달러에 청정에너지 개발사 인터섹트 파워를 인수합니다. AI 데이터 센터의 전력난을 해결하고 기존 전력망의 병목 현상을 우회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입니다.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이 데이터 센터 및 청정에너지 개발사 '인터섹트 파워(Intersect Power)'를 인수한다고 22일(현지시간) 발표했습니다. 인수 금액은 현금 47억 5,000만 달러(약 6조 2,000억 원)이며, 인터섹트 파워의 부채를 승계하는 조건입니다. 이번 인수는 AI 모델 훈련과 운영에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빅테크 기업이 기존 전력망의 한계를 어떻게 돌파하려 하는지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입니다.
알파벳의 가장 큰 고민은 전력 공급이었습니다. AI 기업들의 폭증하는 전력 수요를 지역 전력회사가 감당하지 못하면서 데이터 센터 확장에 심각한 병목 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알파벳은 인터섹트 파워 인수를 통해, 지역 전력망에 의존하지 않고 데이터 센터 옆에 자체 발전소를 짓는 방식으로 이 문제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이번 계약은 인터섹트 파워의 미래 개발 프로젝트에 한정됩니다. 기존에 운영 중이던 사업은 다른 투자자들이 인수해 별도 회사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알파벳은 이미 지난해 12월, 구글과 TPG 라이즈 클라이밋을 통해 인터섹트 파워의 8억 달러 규모 전략적 투자를 주도하며 소수 지분을 확보한 바 있습니다.
인터섹트 파워가 구축할 새로운 '데이터 파크'는 풍력, 태양광, 배터리 발전 시설 바로 옆에 데이터 센터를 건설하는 개념입니다. 구글 측 설명에 따르면, 이 시설들은 2026년 말부터 가동을 시작해 2027년까지 완전히 구축될 전망입니다. 거래 종결 시점은 2026년 상반기로 예상됩니다. 구글이 주요 사용자가 되지만, 캠퍼스 자체는 다른 기업의 AI 칩도 수용할 수 있는 산업 단지 형태로 설계되었습니다.
本内容由AI根据原文进行摘要和分析。我们力求准确,但可能存在错误,建议核实原文。
相关文章
AI MagicX 整合寫作、設計、編碼和聊天機器人功能,推出終身方案,售價從 $972 降至 $59.97。一個平台取代多種付費工具,為個人用戶和小型企業節省成本。
OpenAI的ChatGPT推出「年度回顧」功能,用戶可查看2025年發送訊息總數等統計數據,並獲得由AI生成、總結年度對話主題的專屬像素藝術圖像。
2025年全球科技業裁員人數突破20萬。本文深度剖析AI效率革命如何引發新一輪裁員潮,並探討其背後的產業結構性轉型與未來趨勢。
AI資料中心的擴張依賴NVIDIA晶片與債務。當NVIDIA同時扮演供應商與投資者的雙重角色,為其客戶提供資金時,一個潛在的系統性金融風險正在形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