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abooks Home|PRISM News
트럼프 행정부, '국가안보' 이유로 해상풍력 5곳 돌연 중단…에너지 업계 충격
PoliticsAI分析

트럼프 행정부, '국가안보' 이유로 해상풍력 5곳 돌연 중단…에너지 업계 충격

Source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국가안보 우려를 이유로 대서양 연안의 대규모 해상풍력발전 프로젝트 5곳을 전격 중단시켰습니다. 관련 기업 주가가 급락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2일(현지시간) 국가안보 우려를 이유로 대서양 연안에서 건설 중이던 5개의 대규모 해상풍력발전 프로젝트를 전격 중단시켰다. 이 조치로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급락하는 등 재생에너지 업계에 큰 파장이 일고 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 내무부는 국방부가 해상풍력 터빈의 거대한 날개와 반사율 높은 타워가 군 레이더를 교란해 위협 탐지 및 식별을 어렵게 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고 밝혔다. 이번 중단 조치는 이미 건설이 진행 중이던 프로젝트에 내려진 것이어서 업계에 더 큰 충격을 줬다.

더그 버검 내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미국 정부의 최우선 의무는 미국인을 보호하는 것”이라며 “이번 중단 조치는 관련 연방 기관이 임대 사업자, 주 파트너들과 협력해 이 프로젝트들이 제기하는 국가안보 위험을 완화할 가능성을 평가할 시간을 벌어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조치로 영향을 받는 프로젝트는 ▲오스테드(Orsted)의 레볼루션 윈드 및 선라이즈 윈드 ▲아반그리드(Avangrid)와 코펜하겐 인프라스트럭처 파트너스(CIP)의 빈야드 윈드 1 ▲도미니언 에너지(Dominion Energy)의 코스탈 버지니아 해상풍력 ▲에퀴노르(Equinor)의 엠파이어 윈드 1 등 총 5곳이다.

발표 직후, 해당 프로젝트 중 2곳을 소유한 덴마크 에너지 기업 오스테드의 주가는 장중 12% 이상 급락했으며, 도미니언과 에퀴노르 등 다른 기업들의 주가도 동반 하락했다.

해상풍력 개발사를 대표하는 미국해양산업협회(NOIA)는 즉각 반발했다. 에릭 밀리토 회장은 “규제 절차에는 제안된 프로젝트의 국가안보 영향을 평가하는 엄격한 프레임워크가 포함되며, 건설 중인 모든 프로젝트는 이미 국방부의 검토를 거쳤고 아무런 반대 의견도 없었다”며 조속한 조치 철회를 촉구했다. 도미니언 에너지 측은 성명에서 “이번 중단은 군사 기지와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를 포함한 버지니아 고객들의 전력망 안정성을 위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번 조치는 트럼프 행정부가 이미 건설 중인 해상풍력 프로젝트에 제동을 건 최근 사례다. 지난 8월에도 행정부는 로드아일랜드 연안의 레볼루션 윈드 프로젝트에 공사 중단 명령을 내렸으나, 이후 연방 법원이 이를 해제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전부터 풍력 터빈이 “비싸고, 비효율적이며, 고래와 새를 해친다”고 주장하며 석유 및 가스 시추를 옹호해왔다.

PRISM Insight: 이번 결정은 국가안보 논리가 특정 에너지 정책을 좌우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미국 내 재생에너지 투자자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정치적 리스크'를 부각시킨다. 단순한 환경 정책과 화석 연료 간의 대립을 넘어, 국방, 에너지 자립, 정치 이데올로기가 복잡하게 얽힌 문제로 진화하고 있다. 합법적 허가를 모두 마친 인프라 프로젝트도 국가안보라는 명분 아래 언제든 중단될 수 있다는 선례는 향후 글로벌 에너지 전환과 투자 환경에 상당한 불확실성을 더할 것이다.

本コンテンツはAIが原文記事を基に要約・分析したものです。正確性に努めていますが、誤りがある可能性があります。原文の確認をお勧めします。

트럼프재생에너지국가안보해상풍력미국 에너지 정책

関連記事

世界各地で続く緊張:シリアで衝突、ガザの歴史遺産が破壊、ナイジェリアで学童解放
PoliticsJP
世界各地で続く緊張:シリアで衝突、ガザの歴史遺産が破壊、ナイジェリアで学童解放

シリアのアレッポで政府軍とSDFが衝突。ガザでは2000年の歴史を持つモスクが破壊。ナイジェリアでは拉致された130人の学童が解放。世界の最新紛争・人道危機を解説します。

ユン・ソンニョル前大統領、勾留延長の審理へ 계엄令画策疑惑で新たな局面
PoliticsJP
ユン・ソンニョル前大統領、勾留延長の審理へ 계엄令画策疑惑で新たな局面

韓国のユン・ソンニョル前大統領の勾留延長を巡る審理が12月23日に開かれます。戒엄令画策疑惑に絡む新たな容疑が焦点。今後の司法手続きと韓国政治への影響を解説。

米裁判所、トランプ政権下のベネズエラ人追放に「待った」- 220年以上前の法律の適用は違憲か
PoliticsJP
米裁判所、トランプ政権下のベネズエラ人追放に「待った」- 220年以上前の法律の適用は違憲か

米連邦判事が、トランプ前政権による1798年外国人敵国法を用いたベネズエラ人追放を「適正手続きの否定」と判断。2世紀前の法律を現代の移民政策に適用することの正当性が問われています。

ガザ、停戦下でイスラエル軍が発砲、複数人死亡か 人道危機も深刻化
PoliticsJP
ガザ、停戦下でイスラエル軍が発砲、複数人死亡か 人道危機も深刻化

米国仲介の停戦合意にもかかわらず、イスラエル軍がガザ地区で攻撃を続け、パレスチナ人複数名が死亡したと報じられた。国連は人道支援物資の搬入制限の解除を求めている。